행정서비스헌장

UNIST의 행정서비스헌장 입니다.

우리는 세계적 과학 선도 대학으로의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고객에게 감동을 드릴 수 있도록 다음의 항목을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1. 우리는 고객을 항상 밝은 표정으로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2. 우리는 모든 업무에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신속, 공정,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성실한 자세로 노력하겠습니다.
  3. 우리는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우리는 지속적인 훈련과 성찰을 통하여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잘못된 의식과 관행을 과감히 고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행정에 적극 반영해 나감으로써 능동적인 자세로 행정서비스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핵심서비스 이행 기준

우리는 위와 같은 다짐을 실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서비스 이행의 행동기준을 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연구역량 강화) 고객의 학술활동(학술대회, 논문게재)을 통한 연구역량 강화를 위하여 적극지원 및 관리하겠습니다.
– (외국학생 지원) 국내외 신입생의 입교 및 입국지원서비스, 외국인등록증 발급지원(100%), 외국인 신입생 건강검진 안내 등 대학생활에 적응토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정보공개 청구 처리) 정보공개 요청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업무일 기준)에 공개여부를 결정하여 청구인에게 통지하겠습니다. 부득이한 사유로 공개여부 결정 및 통지 기간을 연장하였을 때는 이 사실을 청구인에게 즉시 알리겠습니다.
– (의료/보건 지원) 외국인 고객의 의료보험 가입율 100% 달성 및 응급처치, 의약품 등을 상시 제공하며 독감 등 정기예방접종 지원(선착순)을 통해 고객의 신체 및 정신건강을 보호•유지•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시설고장 및 불편신고 처리) 고객은 상시(24시간)로 전화(8282)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접수된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신속 정확하게 처리할 것을 약속 합니다.
– (민원 및 제안 처리) 접수된 민원은 7일 이내(업무일 기준)에 처리하며, 부서간 협의 등 추가 검토가 필요한 경우에는 기간이 연장될 수 있으며 그 사유와 진행상황, 처리 예정기일을 3일 이내에 전화, 휴대폰 문자 서비스 또는 E-mail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직원이 자리에 없는 경우에는 동료직원이 대신하여 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0분 이내에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공직자 비리 신고) UNIST 임직원의 부정부패행위, 공익 침해 행위, 청탁금지법 위반 행위, 행동강령 위반 행위 등은 클린신고센터를 통해 신고할 수 있으며 신고한 내용에 대해 비밀을 보장하고 신속 공정하게 처리할 것을 약속합니다.
– (교육 서비스 품질 유지) 고객이 양질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연 1회 이상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대학 운영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공통이행 기준

◇ 행정부서를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각 건물 현관 입구에는 부서별 안내도를 비치하여 방문객이 부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객은 편리한 시간에 방문할 수 있도록 사전에 약속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방문객과의 약속시간을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각 사무실 출입문에는 좌석배치도와 담당자의 업무내용을 비치하여 방문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직원들의 자리에 명패를 비치하고, 직원증을 항상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방문하시면 담당자는 하던 일을 멈추고 먼저 인사를 하고 방문객을 자리로 안내하여 방문사유를 경청한 후 성의를 다하여 돕겠습니다.
– 찾으시는 직원이 자리에 없는 경우에는 동료직원이 대신하여 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0분 이내에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편안한 분위기에서 방문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방문객을 위한 공간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 먼저 편안한 상태에서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질문을 통해 방문객의 요구사항이나 문의사항의 핵심을 먼저 파악하겠습니다.
    – 문의 또는 요구사항을 충분히 숙지하여 정리하고 방문객의 문의 내용이나 요구사항이 자신이 파악한 내용과 맞는지 확인한 후, 해결절차 시정조건 및 처리방법 등을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만일 문의 또는 요구사항이 자신의 권한 밖의 일이라면 이를 자세하게 설명하여 처리방법을 연구하거나 차선책 등을 알려주어 고객께서 수긍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전화로 용무를 처리하고자 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OO팀 OOO입니다” 하고 받는 사람의 소속과 이름을 밝혀 상대방이 전화를 옳게 걸었는지 자연스럽게 확인토록 하겠습니다.
    – 상대방을 확인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정중하게 상대방을 확인하고 용건에 대한 답변을 명확하게 하겠습니다.
    – 자신의 업무가 아닌 경우에는 정중하게 그 이유와 담당부서, 담당자, 전화번호를 알려주고 가능하면 전화를 돌려드리겠으며, 이때 먼저 담당자와 통화하여 통화내용을 간략하게 알려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본인이 잘 모르는 내용일 때에는 상대방의 전화번호나 연락처를 물은 뒤 내용을 알아보고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과의 용무가 끝났을 때는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한 다음 고객께서 먼저 전화를 끊은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민원 등 의견 접수 창구
    구분 담당 부서 전화번호
    민원, 친절/불친절 신고 총무팀 052) 217-1165
    공직자 비리 신고 클린신고센터(감사실) 052) 217-1322
    외국인 지원 국제협력센터 052) 217-4121
    교수 채용 교무팀 052) 217-1104
    직원, 조교 채용 인사팀 052) 217-1606
    연구원 채용 인사팀 052) 217-1603
    행정정보 공개 접수, 처리 문헌정보팀 052) 217-1413
    시설 고장, 불편 신고 헬프데스크(운영사) 052) 217-8282
  • ◇문서로 민원처리를 요청하시는 경우

    – 고객께서 제출하신 민원은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으며,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도 받아들이지 않겠습니다.
    –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접수된 서류는 당일 처리부서에 전달하여 증명․확인서 발급 등은 즉시, 진정․건의․단순질의 등은 7일 이내에 처리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성격상 신중한 검토나 타 부서(기관)와의 협의가 필요하여 처리기간이 7일 이상 걸릴 경우 그 사유와 진행상황, 처리 예정기일을 3일 이내에 전화, 휴대폰 문자서비스 또는 e-mail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회신 내용에 담당직원의 성명과 연락처를 표시하여 처리결과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등을 통해 처리를 요청하시는 경우

    – 대학 홈페이지나 원내 포털 전자게시판을 통해 우리 학교에서 진행되는 각종 행사와 주요 사업에 대해서 적시에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 포털 전자게시판의 개선 및 제안, 또는 자유게시판에 게재된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가급적 당일 답변하고, 부서 간 협의와 확인이 필요한 사항은 3일 안에 처리되도록 노력하고 처리내용을 답신형태로 게시판에 게재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이 발생하면 이를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며, 만일 부당한 행정처리였음이 밝혀지면 곧바로 시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불친절, 부당한 서비스를 받으신 경우 우편이나 전화, 전자게시판, 또는 e-mail로 연락을 주시면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해당 직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관련 내용을 1주일 내에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또한 행정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다른 이의 모범이 될 만한 직원에 대해서는 연락을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직원 평가 등에 반영하는 등 인사상의 우대조치를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 드리는 부탁말씀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성명, 주소, 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직원이나 관계자와의 신뢰를 깨트리는 민원은 삼가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행정문화를 만드는데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불친절, 불만족 사항이나 개선해야 할 점 등이 있으시면 우편이나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주시면 겸허하게 수용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교직원 일동은 고객 여러분과 믿음과 사랑을 주고받는 관계가 되도록 하여 행정서비스의 수준이 글로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주소 : (우)44919,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 유니스트길 50
울산과학기술원 총무팀(Tel.052-217-1163 / Fax.217-1169)

• 담당자 손인혁(e-mail: rituania@unist.ac.kr)
• 감사실 클린신고센터 (e-mail: clean@unist.ac.kr)

– 업데이트 날짜 : 2023.01.06.

  • • 부서총무팀
  • • 총책임자명최영도
  • • 담당자손인혁
  • • 최근 수정일자2023.01.06
발전기금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