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행정

학사 교육과정을 소개합니다.

일반학사규정

일반 학사 규정

수업연한 / 재학연한

  • 1. 수업연한(학칙, 제75조)
    • 과정 수료 및 졸업을 위한 수업연한
    • 학사과정 : 4 년
  • 2. 재학연한(학칙, 제76조)
    • 최대 등록학기는 다음과 같다.
    • * 학사과정: 6년
    • * 재학연한 내에 과정을 이수하지 못하면 제적된다.(단, 휴학기간은 재학연한에서 제외)
  • 3. 학기 (학칙, 제29조)
    • 학년도는 3월 1일에 시작하여 다음해 2월말까지이다.
    • Semester : 1학기, 2학기
    • Sessions : 여름, 겨울 계절학기

휴학/복학

  • 1. 휴학 종류
    • 군휴학
    • 일반휴학 : 학업, 어학연수, 입영대기, 개인사정, 질병, 인턴십 휴학, 창업휴학 등
    • * 군휴학은 입영통지서가 발부 된 후 신청가능.
2. 휴학신청방법 및 기간
학사행정 휴학신청방법 및 기간에 대한 방법, 기간, 절차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방 법 구 분 절 차
인터넷 신청 일반휴학, 군휴학 포털 → 학적 → 학적변동 → 휴학신청
서면 신청 질병휴학, 창업휴학, 임신․출산․육아 휴학 등 서류검토가 필요한 휴학 학교 홈페이지 → 대학생활 → 캠퍼스 서비스 → 서식 내려받기 → 휴학원 작성(본인 및 보호자 싸인) → 지도교수 승인 → 휴학원, 증빙서류 소속학부 행정실 제출
  • 휴학신청 기간 : 지정된 기간(1월,7월, 학사력 참조),
  • 부득이한 사유로 학기 도중 일반휴학을 하고자 하는자는 수업일수 1/2선 이전까지 휴학 신청해야 함. (군휴학은 1/2선 이후에도 가능)
  • 제출서류
    • 군휴학 : 휴학원, 입영통지서
    • 질병휴학 : 휴학원, 국공립종합병원 전문의 진단서(4주이상 진단), 입원확인서(해당시), 치료내역서, 등 추가적인 서류를 대학에서는 요청할 수 있음.
    • 임신․출산․육아 휴학 : 휴학원, 임신확인서,출생확인서,학업계획서 등 증빙서류
    • 창업휴학 : 휴학원, 사업계획서 및 소견서, 사업자등록증, 입주신청서 및 계약서 사본 등
      (상세내용 창업진흥센터로 문의 및 휴학원 제출)
4. 휴학 유의사항
  • 대출도서 반납 : 휴학예정자는 휴학 신청 전 대출도서를 모두 반납하여야 함.
  • 장학금 : 장학 대상자는 휴학 신청 전 학생팀 장학업무 담당자(052-217-1135)에게 장학 반환금액을 확인하여 반환해야 함.
  • 등록금 : 등록금은 지정된 기간에 수납해야 함(학사력 참조)
    • 등록금 관련 사항은 재무팀(052-217-1248)으로 문의
  • 예비군동원 또는 교육훈련의 보류사유가 해소(면직,퇴직,제적,휴학,자퇴 등) 되었을 때에는 해소된날부터 14일 이내에 소속 예비군 대대장에게 신고하여야 함.
  • ※ 14일 이내 미신고 시 ‘향토예비군설치법’ 제15조 제12항에 따라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처벌을 받게 됨.
5. 휴학규정
  • 휴학기간
    •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등은 질병 또는 군입대의 사유를 제외하고는 입학 첫 1학기동안은 휴학을 불허함.
    • 일반휴학은 학기단위로 최대 1년까지 가능.(1개 학기 또는 2개 학기 신청)
    • 재학연한 중 총 2년을 초과하여 휴학할 수 없음.
    • ※ 단, 군휴학, 임신․출산․육아 휴학(2년 이내), 창업(2년 이내), 질병 등의 경우 추가 휴학을 허가 할 수 있다.
    • 군휴학 : 군입대를 하는 학생은 반드시 군휴학 신청을 해야함(입영통지서 첨부)
    • ※ 군휴학원 및 입영통지서 제출없이 입대하는 경우 제적됨
    • 군입대 휴학한 학생이 귀조치를 받았을 경우에는 귀향증명서를 첨부하여 즉시 복학하거나 일반휴학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5. 복학신청 및 절차
  • 신청 기간 : 1월/ 7월 지정된 복학기간(학사력 참조)
    • 군제대 복학자에 한하여 군 제대일자가 수업일수 1/4선 이내이면 복학신청을 허가할 수 있음.
      (단, 수업출석 부분에 대해서는 본인이 확인)
  • 신청방법 : 포털→학적→학적변동→복학신청
    • 군 복학시에는 전역증 사본 또는 주민등록초본(병역사항 기재된 것)을 첨부하여 신청

자퇴/제적

1. 자퇴
  • 자퇴를 원하는 학생은 자퇴원을 작성(학교 홈페이지 대학생활-캠퍼스서비스-서식 내려받기)하고, 지도교수 면담을 거친 후 자퇴원을 본인 학부행정실로 제출
2. 제적
  •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제적됨(학칙 제38조, 제58조, 제63조, 제65조, 제76조 )
    • 1) 휴학기간이 만료된 후 당해학기에 복학하지 않은자
    • 2) 정당한 사유없이 기간내에 등록 또는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자
    • 3) 학사경고를 통산 3회 받은 자 (공통)– 재학중 학사경고 횟수가 연속 2회인 경우, 1년간 휴학에 처해짐.(14학번 입학생부터 적용)– 재입학 후 1회 더 학사경고를 받으면 영구 제적처리
    • 4) 재학연한이 경과하여도 소정의 전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자
    • 5) 학생 징계에 따른 제적

융합전공 선택 및 변경

1. 융합전공
  • 학생들은 최소 2개이상의 트랙을 이수하여야 하며 ‘융합전공이 트랙1, 트랙2인 소속학부 학사학위’로 졸업증서에 표기됨.
  • 학생들은 본인이 입학한 계열(이공/경영) 내에서 학부를 선택해야 하며, 1트랙은 소속학부 내, 2트랙은 학부/계열 관계없이 선택할 수 있다.
  • 동일한 교과목의 학점을 전공트랙과 융합전공트랙의 과목으로 이중계산은 허용되지 않으며, 융합전공 및 융합복수전공은 각 트랙별 교육과정에 따라 이수해야 한다.
2. 학부선택(1학년 재학생 학부․트랙 선택)
  • 1학년 2학기 차 말에 진로, 희망, 재능 등을 고려하여 본인의 학부․트랙 선택
  • 전공 예비신청 기간 : 1학년 1학기차 말 (예비신청은 수요조사를 위한 자료로 실제 효력은 없으며, 최종신청이 실제효력을 가짐)
  • 전공 최종신청 기간 : 1학년 2학기차 말(지정된 기간내, 학사력 참조)
  • 신청절차 : 포털-학적-학부/트랙 신청 및 변경(온라인)
    • 온라인 신청 전 또는 후 지도교수님과 면담.(지도교수님도 온라인으로 승인/거부)
  • 창업인재전형 입학생은 2트랙을 반드시 벤처경영(EPS)트랙을 선택해야 함
3. 트랙변경(같은 학부내 1트랙 또는 2트랙 변경)
  • 신청기간 : 매 학기 말 지정된 기간(학사력 참조)
  • 신청자격 : 2,3,4학년 1학기 차 재학생(8학기 이상 재학생은 신청불가)
  • 신청절차 : 포털-학적-학부/트랙 신청 및 변경(온라인)
    • 온라인 신청 전 또는 후 지도교수님과 면담.(지도교수님도 온라인으로 승인/거부)
  • 소속계열이 아닌 다른 계열의 트랙을 신청한 학생은 그 트랙이 필요로 하는 기초과목을 이수해야 함.
4. 학부변경 (같은계열 내 학부 변경)
  • 신청기간 : 매 학기 말 지정된기간(학사력 참조)
  • 신청자격 : 2,3,4학년 1학기 차 재학생(8학기 이상 재학생은 신청불가)
  • 신청절차 : 포털-학적-학부/트랙 신청 및 변경(온라인)
    • 온라인 신청 전 또는 후 지도교수님과 면담.(지도교수님도 온라인으로 승인/거부)
    • 학부변경의 경우, 지도교수→현 소속 학부장→변경 소속 학부장→교무처장의 검토가 이루어지며, 학부 기준에 따라 승인 또는 거부될 수 있음.
5. 계열변경(이공→경영 또는 경영→이공 으로 계열변경)
  • 신청기간 : 매 학기 말 지정된 기간(학사력 참조)
  • 신청자격 : 2학년, 3학년 재학생 중 아래 요건을 만족한 학생
신청자격의 구분 이공계열 → 경영계열, 경영계열 → 이공계열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구 분 이공계열 → 경영계열 경영계열 → 이공계열
2009,2010년 입학생 총 평점 3.3 이상 • 총 평점 3.3 이상,
• 수학․과학 계열기초 과목 평점 3.3 이상
2011~2015년 입학생 총 평점 3.3 이상 • 총 평점 3.3 이상,
• 수학․과학 계열기초 과목 평점 3.5 이상
2016년 이후 입학생 총 평점 3.3 이상 • 총 평점 3.3 이상,
• 수학․과학 계열기초 과목 평점 3.5 이상,
• 수학․과학 계열기초 과목 4과목 이상 이수, 각 과목 학점 3.3 (B+) 이상 충족(추가),
• 계열변경 신청 학기별 최소 이수학점 지정

이수학점 지정(안)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이수학점 지정(안)
신청 학기 이수 학점
3학기 35학점 이상 취득
4학기 52학점 이상 취득
5학기 70학점 이상 취득
6학기 87학점 이상 취득
7학기 105학점 이상 취득

※ 위 학점은 16학년도 개정된 수료 학점 반영

  • 신청절차 : 포털-학적-학부/트랙 신청 및 변경(온라인)
    • 온라인 신청 전 또는 후 지도교수님과 면담.(지도교수님도 온라인으로 승인/거부)
    • 계열변경의 경우 성적증명서 첨부.
  • 계열변경을 허가받은 자는 변경된 계열에서 요구하는 계열기초과목, 전공과목을 이수해야 함.
6. 융합복수전공
  • 학점 : 융합복수전공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해당 1트랙과 복수전공 트랙에서 각 48학점이상 이수, 중복학점은 최대 9학점까지 인정
  • ※ 단, 16학번부터 1트랙 학점 상향에 따른 복수전공 학점은 검토 중이며 향후 공지예정
  • 졸업증서 : 졸업증서에는 1트랙 학부/트랙, 복수전공 학부/트랙이 기재되며, 1트랙 학위와 복수전공 학위가 기재됨.
  • 신청절차 : 포털-학적-학부/트랙 신청 및 변경(온라인)
  • 신청시기/자격 : 매 학기말 / 6,7학기 재학생

※ 위 학사안내 내용은 추후 학교정책, 지침 등에 따라 학생 사전공지와 함께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수업관련규정

수업

출결안내

  • 출석인정은 각 교과목의 총 수업시간의 4분의 3 이상을 출석하여야 성적을 인정받을 수 있음.
  • 부득이한 사정이 생긴 경우, 학생은 사전에 소속 학부장에게 ‘출석인정원’을 제출하여 허가를 받은 후, 출석인정허가서를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제출하여 출석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출결

1. 전자출결안내
  • 개요
    • 전자출결이란 기존의 출석확인이 호명방식에서 탈피하여 각 단과대별 전자출결 강의실의 강의지원단말기를 이용하여 학생증 또는 모바일 바코드를 접촉하여 출석을 확인하는 방식임. 강의실 단말기에 출결 확인이 이루어지면 해당 출결결과는 바로 LCD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학생의 출결 현황과 이에 따른 교수(강사)의 출결관리 기능이 실시간 인터넷으로 제공되어 보다 편리하게 출결관리를 할 수 있음.
    강의지원 시스템
    • 전자출결시스템은 수업 당 출석점검 호명에 소요되는 시간(5분~20분)을 수업에 할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치되었으므로 스마트카드 학생증 (또는 모바일 학생증)을 사용하여 출결을 할 경우에는 개인의 양심적인 출석체크가 필요함.
    시스템 특징
    • 출석처리의 자가 출석 방식(Self Attention)방식 적용
    • 실시간 강의실내 강의현황(교과목명, 교과 강사명, 시간, 수강인원 등) 제공
    • 출결기능이외 해당 강의실의 강의스케쥴 정보 및 공지사항, 홍보 동영상 제공
    • 교과목별 출결현황 조회 및 관리를 위한 웹서비스 제공
    웹서비스
    • 교과목출결조회 : 수강 신청한 해당 교과목별 수업의 출결조회 기능
    • 출결이의제기 : 출결단말기에 학생증 또는 모바일 바코드를 인식하였는데 출결적용이 되지 않은 경우 해당 교강사에게 문의를 할 수 있는 기능
    출석인정기준
    • 수업시작 10분 전부터 수업시작 후 10분까지 : “출석”처리 ( O )
    • 수업시작 10분 후부터 수업시작 후 30분까지 : “지각”처리 ( / )
    • 수업시작 후 30분부터 : “결석”처리 ( X )
    • 수업에 불참 : “결석”처리 ( X )

시험안내

1. 시험의 종류
  • 정기고사 : 중간고사, 기말고사
  • 기타 : 퀴즈, 레포트, 실험실습보고, 과제 등
  • 시험시간 : 매년도 학사력 참조 (계열기초 시험 시간은 기초과정부에서 매 학기 공지하며, 전공시험은 과목별 담당교원이 정함)
2. 추가시험
  • 질병 및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학생은 시험 전에서류를 첨부하여 ‘추가시험 신청서’를 작성하여 교과목 담당교수와 지도교수 및 학부장을 경유한 다음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함.
  • 추가시험에 의해 성적이 결정될 때 까지는 잠정적으로 ‘I(Incomplete)’ 로 표기하되 추가시험에 응시하지 않을 때에는 F로 처리됨.
  • 추가시험은 종강 후 1개월 이내에 실시해야 함.

졸업

1. 졸업요건
  • 총 취득학점 (2016학번부터 적용)
    • 이공계열 : 141학점
    • 경영계열 : 140학점
  • 영어졸업인증: 아래의 공인영어시험의 성적기준 이상 성적표를 소속학부에 제출
    • TOEFL(IBT) 80
    • TOEIC 800
    • G-TELP(Level 2) 67
    • G-TELP(Level 3) 89
    • TEPS 640
    • IELTS 6.5
    • TOEIC Speaking & Writing 270(2009~2013학번 : 250 이상)
  • UNIST 리더십 프로그램
    • 2009학번 : 4AU
    • 2010학번 이후 : 8AU
2. 조기졸업
  • 요건
    • 모든 졸업요건을 충족하고
    • 평점평균 3.4 이상
  • 조기졸업을 신청하고자는 하는 자는 ‘조기졸업신청서’를 제출기한내에 소속학부에 제출
  • • 부서학사팀
  • • 총책임자명김지연
  • • 담당자최고은
  • • 최근 수정일자2019.08.06
발전기금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