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SM 비즈니스 분석 단기과정 안내

2017년 02월 28일
APSM 비즈니스 분석 단기과정 안내

데이터의 디지털화에 따라 비즈니스 활동으로부터 생성된 데이터 양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데이터의 처리와 분석을 위한 전문가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본 비즈니스 분석(Business Analytics) 과정은 기업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한 핵심적인 기술과 지식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비즈니스 분석 단기 과정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사례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대상

대기업/공공기관 실무자, 중간관리자
중견기업 및 벤처/중소기업 중간관리자
전문직 종사자
기타 위의 자격과 동등한 자격에 준한 자

☐ 프로그램 운영

모집인원: 각 기수별 약 30명
교육횟수: 총 4회 강좌 (7과목)
교육기간
– 9기 : 2017.03.23.(목)~2017.04.13.(목)
– 10기: 2017.05.18.(목)~2017.06.08.(목)
교육시간: 매주 목요일 19:00 ~ 23:00
※ 교재 및 석식 제공
강의장소: UNIST 경영관
※ 5과목 이상 수강 시 수료증 수여

☐ 신청방법

접수기간: 2017.03.02.(목)~2017.03.15.(수)
등록비 : 무료
신청방법: 신청서 작성 후 E-mail 송부
E-mail: biztics@unist.ac.kr
문의전화: 052) 217-3148

☐ 교과과정

☐ 과목설명

○ 비즈니스 분석
– 비즈니스 분석이 어떻게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조직의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는가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서 기업의 환경변화, 분석 기술의 발전과 향후 추세, 적용사례 등을 설명한다.

○ 소셜 데이터 분석
– 소셜미디어의 확산으로 사용자의 생각을 생생하게 반영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소비자 혹은 공중의 의견을 파악하는데 매우 가치있는 자료가 된다. 본 강의는 소셜데이터 분석 동향과, 분석도구, 분석사례를 통해 소셜분석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기술전략 수립
– 최근 기술경영 학계에서는 직관적이고 경험적인 정보에 의존하는 기술분석 방법론에서 나아가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기 위한 체계적인 절차 및 시스템적 지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강의는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기술전략 수립 방법론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소개하고 관련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제품 개발
– 빅데이터를 통해 시대의 흐름을 읽는다는 것이 과연 가능할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새로운 시대에 주어지게 될 다양한 기회들을 어떻게 포착할 것인가? 본 강의는 위 질문에 답하기 위해 시도되었던 다양한 사례들을 기업의 신제품 개발 관점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 빅데이터와 AI
– 빅데이터에 대한 소개와 이를 분석하는 다양한 분석 기법과 적용 사례를 설명한다. 또한 요즘 각광받고 있는 AI의 발전 현황에 대해서 설명한다.

○ 빅데이터와 와해성 혁신
– 기업의 지속적이고 우수한 성과 (Sustainable Superior Performance)를 위하여 혁신은 필수적이나, 언제 그리고 어떻게 혁신적인 성과를 내어야 하는 것은 필수적인 질문이다. 이에 혁신과 빅데이터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사례를 알아보도록 한다

○ 빅데이터 기반의 예측분석
– ‘예측분석(Predictive Analytics)’은 Big Data를 기반으로 현재 상황과 미래 발생 문제에 대해 ‘신뢰할 만한’ 결론을 미리 도출하여 최적의 의사결정 및 실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정교한 데이터 분석 및 추론 알고리즘이 더해져 결과에 대한 이해나 해석능력을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